-
취업vs대학원 무엇을 우선시 해야할까?대학(원)생의 생각 2019. 7. 12. 12:19반응형
안녕하세요.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눈으로 글을 쓰는 진셉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학부생4학년의 영원한 고민 취업vs대학원 진로에 관한 글입니다. 저 역시 대학원이라는 선택을 하기 전까지 많은 블로그와 카페, 교수님과의 상담, 친구들과의 상담 등등 여러 조언을 구하고 지금의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취업과 대학원중 어떤 선택이 더 자신에게 메리트가 있고 각각의 선택에 따라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대학원에 어떤 사람이 들어가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간략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돈vs스펙
장점: 취업과 대학원의 비교를 좀 더 직설적으로 표현하자면 돈과 스펙(미래가치)으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수치는 너무나 단편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지만 제 나름대로 취업과 대학원 사이에서 고민했을 때 가장 우선순위로 고려했던 부분이었기에 이렇게 선정하였습니다. 졸업 후 취업을 하게 된다면 적은 돈이나마 벌어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사회에 일찍 뛰어들어 대학원에서 공부하는 학우들보다 더 경험적으로 앞설 수밖에 없습니다. 또 학부생들 중 학자금 대출을 신청했던 사람들은 자신의 채무를 좀 더 일찍 갚아 나갈 수 있습니다. 즉 취업은 돈과 경험이라는 면에서 대학원에 앞서고 있습니다.
단점: 졸업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다 취업에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즉 대학원을 포기하고 취업에 뛰어들었지만 취업에 실패하여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 시간이 붕 떠버릴 수가 있습니다. 또 과마다 다르겠지만 학부생 졸업만으로는 전공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오르기 힘들수 있습니다.
장점: 대학원이라는 곳은 자신의 전공 학문을 더 공부하여 지식에 깊이를 더하는 곳입니다. 즉 진짜 전문가를 양성하는 장소를 말합니다. 남들이 알지 못하는 것, 혹은 자신의 탐구에 불을 지필 수 있는 곳, 자신과 비슷한 학구열과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 연구를 하고 토의를 하여 결과를 만들어내는 곳이 바로 대학원이라는 곳입니다.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소위 인맥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대학원에서 만난 교수님들이나 선배님들은 모두 자신과 비슷한 과정을 겪었고 비슷한 진로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조언이나 도움이 되는 팁들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취업에 나섰던 학우들은 취업과 동시에 그곳에서 인맥을 쌓기 시작하지만 대학원생들은 대학원 내에서부터 인맥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석사 졸업 후 탄탄해진 인맥 관계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대학원 내에서 자주 리포트나 발표 준비로 다져진 기초가 졸업 후 취업을 하고 나서도 빛을 발하게 됩니다. 또 대학원에서는 자신에 대한 탐구와 학문에 대한 탐구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나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단점: 시간과 돈과 체력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대학원에서 제출해야하는 과제와 시험공부는 스스로 해야하고 논문 주제도 잡아야하고 연구도 해야합니다. 그러니 시간은 없고 잠도 쪼개가면서 학업에 매진해야 합니다. 그런데 빠져나가는 돈은 사회 초년생 못지 않습니다. 대학원 등록금과 생활비+ 타지역 사람이라면 자취비까지 포함한다면 매달 몇십에서 백만원이 넘는 돈이 빠지기 때문에 가족들의 도움이 절실해집니다.
대학원에는 이런 사람이 입학하면 좋다.
- 학부생 때 했던 공부로는 성에 차지 않는 사람.
- 자신의 전공에 대한 지식을 더욱 깊이있게 공부하려는 사람.
- 대학원이 도피처가 아닌 사람.
(* 가정에서 지원을 충분히 해 줄수 있는 사람)대학원 입학이 최선이 아니라 차선으로 들어오려는 학우분들은 조금 더 심사숙고 하신 다음 선택하셔도 늦지 않다는 점 말하고 싶습니다. 누군가에게 대학원은 학벌세탁의 수단이자 더 높은 직업으로 가기 위한 수단이 될수도 있고 또 누군가에게는 정말 연구를 하고자 입학하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목적이 어떻든간에 대학원이라는 공간은 자신의 전문성을 증명하고 결과로 보여줘야 하는 곳이다보니 아무래도 마음가짐부터 다른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 취업과 대학원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였고 결국 대학원을 선택했습니다. 입학관련하여 면접질문 등 궁금하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대학(원)생의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대, 연세대, 중앙대 일반대학원 면접 후기 (9) 2019.07.14 <면도> 깔끔한 대학생의 시작이자 끝! 면도기와 면도 클리너 추천 (0) 2019.07.13 부전공, 복수전공 꼭 들어야하나?! (0) 2019.07.10 대학교 발표, 이렇게만 준비하세요! (떨지 않고 발표하는 팁) (0) 2019.07.08 야 너두? 야 나두! 너도 A+이 될 수 있어 <노력 대비 학점 잘 받는 방법> (0) 2019.07.08